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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JAVA] 프로그래머스 - [3차] 방금그곡 - lv2

문제내용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3

 

코딩테스트 연습 - [3차] 방금그곡

방금그곡 라디오를 자주 듣는 네오는 라디오에서 방금 나왔던 음악이 무슨 음악인지 궁금해질 때가 많다. 그럴 때 네오는 다음 포털의 '방금그곡' 서비스를 이용하곤 한다. 방금그곡에서는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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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그곡

라디오를 자주 듣는 네오는 라디오에서 방금 나왔던 음악이 무슨 음악인지 궁금해질 때가 많다. 그럴 때 네오는 다음 포털의 '방금그곡' 서비스를 이용하곤 한다. 방금그곡에서는 TV, 라디오 등에서 나온 음악에 관해 제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네오는 자신이 기억한 멜로디를 가지고 방금그곡을 이용해 음악을 찾는다. 그런데 라디오 방송에서는 한 음악을 반복해서 재생할 때도 있어서 네오가 기억하고 있는 멜로디는 음악 끝부분과 처음 부분이 이어서 재생된 멜로디일 수도 있다. 반대로, 한 음악을 중간에 끊을 경우 원본 음악에는 네오가 기억한 멜로디가 들어있다 해도 그 곡이 네오가 들은 곡이 아닐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네오는 기억한 멜로디를 재생 시간과 제공된 악보를 직접 보면서 비교하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할 때 네오가 찾으려는 음악의 제목을 구하여라.

  • 방금그곡 서비스에서는 음악 제목, 재생이 시작되고 끝난 시각, 악보를 제공한다.
  • 네오가 기억한 멜로디와 악보에 사용되는 음은 C, C#, D, D#, E, F, F#, G, G#, A, A#, B 12개이다.
  • 각 음은 1분에 1개씩 재생된다. 음악은 반드시 처음부터 재생되며 음악 길이보다 재생된 시간이 길 때는 음악이 끊김 없이 처음부터 반복해서 재생된다. 음악 길이보다 재생된 시간이 짧을 때는 처음부터 재생 시간만큼만 재생된다.
  • 음악이 00:00를 넘겨서까지 재생되는 일은 없다.
  • 조건이 일치하는 음악이 여러 개일 때에는 라디오에서 재생된 시간이 제일 긴 음악 제목을 반환한다. 재생된 시간도 같을 경우 먼저 입력된 음악 제목을 반환한다.
  • 조건이 일치하는 음악이 없을 때에는 “(None)”을 반환한다.

입력 형식

입력으로 네오가 기억한 멜로디를 담은 문자열 m과 방송된 곡의 정보를 담고 있는 배열 musicinfos가 주어진다.

  • m은 음 1개 이상 1439개 이하로 구성되어 있다.
  • musicinfos는 100개 이하의 곡 정보를 담고 있는 배열로, 각각의 곡 정보는 음악이 시작한 시각, 끝난 시각, 음악 제목, 악보 정보가 ','로 구분된 문자열이다.
    • 음악의 시작 시각과 끝난 시각은 24시간 HH:MM 형식이다.
    • 음악 제목은 ',' 이외의 출력 가능한 문자로 표현된 길이 1 이상 64 이하의 문자열이다.
    • 악보 정보는 음 1개 이상 1439개 이하로 구성되어 있다.

출력 형식

조건과 일치하는 음악 제목을 출력한다.

 


문제 접근 방법

주어진 재생목록을 하나씩 탐색하면서 재생시간에 따라 멜로디를 반복할지 재생시간 만큼만 멜로디를 쓸지 정한뒤에 그렇게 나온멜로디에서 m이 포함돼있는지 안되있는지 확인만 하면된다. 이때 #이들어간 멜로디는 전혀다른 문자열로 치환해준다.

 

로직

1. 재생시간 구하기.

주어진 재생목록을 전부 탐색한다. 각 재생목록에 대한 재생시간은 모두 분으로 치환해서

'끝나는 시간 - 시작 시간' 으로 구한다.

 

2. #이 들어간 멜로디 바꾸기.

탐색중인 재생목록과 주어진 멜로디 m에 #이 들어간 멜로디가 있다면 전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은 문자열로 치환해준다.

예를들어 "C#" -> "P" , "D#" -> "O" .... 이런식으로!

이렇게 바꾸는 이유는 contains 메서드를 쓸때 #을 하나의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3. 재생목록 일치하나 안하나 확인하기.

구했던 재생시간과 악보정보를 가지고 멜로디를 만든다.

이때 "악보정보>=재생시간" 이라면 재생시간까지만 멜로디를 만들고,

"악보정보<재생시간" 이라면 재생시간이 끝나는 순간까지 주어진 악보를 반복해서 멜로디를 만든다.

이후에 만든 멜로디안에 m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4. 일치하는게 있을때.

탐색한 재생목록에 m 멜로디가 들어갔던게 맞으면 현재 탐색했던 재생시간과 이전에 일치했던 재생목록의 재생시간을 비교해서 재생시간이 긴걸 답으로한다.

만약 재생시간이 같다면 순서가 빠른거를 기준으로 한다.(순서는 어차피 빠른거부터 시작함)

 

코드를 보자.

 


풀이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String solution(String m, String[] musicinfos) {
        String answer = "";
        int idx=Integer.MAX_VALUE;//일치하는 것 중 빠른 순서
        int maxPlay=Integer.MIN_VALUE;//일치하는 것 중 재생시간 긴거
        m = changeMelody(m);//#이 들어간 멜로디 바꾸기
        
        //재생목록 탐색
        for(int i=0; i<musicinfos.length; i++) {
        	String[] info = musicinfos[i].split(",");
        	int start = (Integer.parseInt(info[0].substring(0, 2))*60)+Integer.parseInt(info[0].substring(3, 5));
        	int end = (Integer.parseInt(info[1].substring(0, 2))*60)+Integer.parseInt(info[1].substring(3, 5));
        	int diff = end-start;//재생시간
        	info[3] = changeMelody(info[3]);//#이 들어간 멜로디 바꾸기
        	
        	//일치하는지 확인
        	if(checkMusic(m,info[3],diff)) {
        		if(maxPlay<diff) {//재생시간이 긴게 우선.
        			idx = i;
        			maxPlay = diff;
        		}else if(maxPlay==diff){//재생시간 같으면 순서가 빠른게 우선
        			if(idx>i) idx = i;
        		}
        	}
        }
        
        //일치한게 없으면 (None)반환
        if(idx==Integer.MAX_VALUE) return "(None)";
        else {
        	String[] info = musicinfos[idx].split(",");
        	answer = info[2];
        }
        
        return answer;
    }
    
    //재생시키거 일치하는지 확인
    public static boolean checkMusic(String m, String str, int diff)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int len = str.length();
    	if(len>=diff) {//재생시간이 더 짧거나 같으면 재생시간 만큼만 재생
    		for(int i=0; i<diff; i++)
    			sb.append(str.charAt(i));
    		
    	}
    	else {//그게 아니면 재생시간 다 될동안 멜로디 반복
    		while(diff>0) {
    			int i = 0;
    			while(i<len && diff>0) {
    				sb.append(str.charAt(i));
    				i++;
    				diff--;
    			}
    		}
    	}
    	
    	//일치안하면 false 반환
    	if(!sb.toString().contains(m)) return false;
    	return true;
    }
    
    //#들어간 멜로디 바꾸기
    public static String changeMelody(String str) {
    	str = str.replaceAll("C#", "P");
    	str = str.replaceAll("D#", "O");
    	str = str.replaceAll("F#", "I");
    	str = str.replaceAll("G#", "U");
    	str = str.replaceAll("A#", "Y");
    	
    	return str;
    }
}

마치며

개인적으로 이문제의 핵심은 #이 들어간 멜로디를 어떻게 처리할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내면 쉬운 문제라고 본다.